본문 바로가기

Mobile Communication

Call Processing(호 처리) of IS-95




Call processing


Call processing은 source와 destination간에 call set-up을 위한 동작을 말하며 다음과 같은 state를 갖는다.




States of Call Processing 

            그림 1. 단말기의 전체적인 호처리 절차 : MS Initialization State, MS Idle State, System Access State, MS Traffic State 의 흐름도


1. Mobile Station Initialization State (단말기 초기화)
단말기를 booting 시키고 pilot, sync channel을 수신.

- 단말기 초기화는 단말기의 메모리 상에서 동작에 필요한 상태를 형성시키고 EEPROM에서 해당정보를 읽는다. 단말기가 자체적으로 동작이 완료되면 pilot channel을 수신한다음 sync channel에서 필요한 시스템 정보를 수신한다.

Substates
필요한 시스템 정보를 EEPROM에서 읽어와서 단말기에필요한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과정

                                                             

그림 1. 단말기의 초기화 과정

 

1) System Determination substate
-단말기에 전원을 인가한 이후부터 시작되며 필요한 시스템 정보를 EEPROM에서 읽어와서 단말기에서 필요한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것이며 운용 프로그램은 FLASH에 들어있다.


2) Pilot Channel Acquisition substate
-단말기가 초기화를 완료하고 제일 먼저 수행하는 일은 NAM 프로그램에 있는 primary channel에 있는 Pilot 채널을 검색하는 것이다.

 이때 Pilot channel 검색은 기지국에서 주기적으로 보내는 Pilot channel 신호의 비트 패턴과 단말기에서 생성하낸 비트 패턴을 일치시크는 과정이다.


3) Sync Channel Acquisition substate
- sync channel은 단말기 동작에 매우 중요한 정보가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오류가 덜 발생하는 1.2kbps로 전송되고 walsh code 32번으로 수신된다.

  이때 단말기는 sync channel, message 를 수신하기 까지 PN offset을 알 수 없고 기지국과 동기만 이루어진상태이다.


4) Timing Change Substate
 - Timing change란 단말기가 sync channel의 메세지 수신을 위한 기준시점이 paging channel이나 traffic channel과 다르기 때문에 시간적인 offset을 주는 것을 말한다. 즉 paging 및 traffic channel의 메세지는 PN code offset을 이용하여 수신하도록 하는 것이다.


2. Idle State

- 대기 상태는 단말기가 내부적으로 음성통신을 비롯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다음 전화를 받거나 제어신호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 즉 단말기는 sync ch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신한 다음 시스템 파라미터를 수신하여 처리하거나 해당 단말기에 호출이 왔다는 신호를 받게 되며 여러가지 요구에 적절한 응답을 수행한다.

   정상동작을 완료한 다음 paging channel을 계속적으로 수신.
  Paging channel message(시스템 정보)를 수신하지 못하면 초기화부터 다시 시작.



3. System Access State
단말기가 시스템에 접속하기 위한 상태.

특정 동작을 완료하면 Idle state or Traffic state가 됨.


4. Traffic State
단말기가 통화중인 상태 (paging ch, access ch)

통화가 끝나면 통화 중 어긋날 수 있는 system time, long code state, paging channel message등의 재설정을 위해 초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