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Network

[Information Network] LANs(Connecting LANs, Backbone Networks, Virtual LANs)-Connecting Device



Connecting Device





Passive hub

▶ bit 단위로 data를 전달하는 물리적인 Cable

▶ Collision point(충돌 지점)
Collision :
일반적으로 PC가 연결되는 1차 장비는 허브나 스위치 이고 cable로 연결 되어 있다. 장비에서 cable이 연결된 모양에는 허브는 버스형 , 스위치는 스타형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이다. 결과적으로 허브나 스위치는 내부에는 cable이 서로 연결 되어 있는데, 서로 연결되어 있는 cable에서 서로 다른 장비가 통신을 하는 경우 각 장비가 제멋대로 전기 신호를 보내면 전기신호가 충돌이 나는데 이것이 바로 Collision이며, 이 지점이 Collision point다.





Repeater




▶ 거리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장비

▶ data를 재 구성해서 (신호 자체를 증폭) 수신단에 전달 하는 역할
수신단과 송신단 사이의 거리가 멀 경우 신호의 Power가 줄어들어 수신단에서 data 처리가 어려워 진다. 
   ==> Repeater 를 이용하여 Power 증폭

▶ Repeater에서는 수신단의 위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Network 망 내에 연결된 모든 곳에 들어온 신호를 증폭시켜 전송한다. 
  ==> No filtering 

▶ Amplifier의 경우 신호와 noise를 국분하지 않고 증폭시키지만, Repeater의 경우 Signal과 Noise를 구분하여 Signal이 왜곡 됐을 경우 원래 신호의 형태로 재생 시켜서 전송한다.
  ==> Repeater의 적절한 위치가 중요.






Bridge



▶ bit 단위를 frame 단위로 구성하여 data link layer에 전달

▶ physical(MAC) address를 확인하여 어느 곳으로 전송해야 할 지 결정(= filtering)

▶ Bridge table을 이용하여 Mac address와 Port 번호를 확인한다.

▶ LAN 단위에서의 Bridge는 일단 들어오는 모든 data를 받은 후 전송할지 버릴지 결정한다.
동일한 LAN내의 장비들이 전송하고 받아야 하는 경우 Bridge는 data를 받은 후 바로 dropped.

서로 다른 LAN사이의 장비들이 전송하고 받아야 하는 경우 Bridge는 data를 받은 후 Table을 확인 후 해당 Port번호로 forward.

▶ Bridge Table의 경우 관리자에 의해서만 Table이 변경되는 Static forwarding table도 있지만, 대부분 전송되는 frame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구성되는 dynamic table을 사용한다.


▶ Loop Problem

Network 자체의 신뢰도를 위하여 Bridge를 하나 더 설치하여 우회 경로를 설치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Spanning Tree, Source Routing Bridges 등을 이용한다.
▶ Spanning Tree
이는 cost가 가장 작은 곳(shortest path)으로 data를 보내는 알고리즘으로써, 다음과 같다.

spanning tree를 구성하는 데 BPDU 패킷을 사용한다.
 
▶ Source Routing Bridges
 소규모 망에 적합한 방식으로써, 망의 상황 전체를 알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 효율적인 망 운영에는 좋지만 규모가 커질 경우 부적합하다.


▶ 일반적으로 Bridge의 경우 같은 종류의 LAN들을 서로 연결하지만 switch의 경우 서로 다른 종류의 LAN들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Backbone과 비슷)





Router



▶ 3계층에서 사용하는 기기로써 LANs과 WANs를 연결한다.

▶ Routing protocols을 이용하여 routing table을 업데이트 한다.
  ==> Routing table을 이용하여 라우팅.





Gateway

▶ 서로 다른 종류(OSI 7 layer, TCP/IP ...)의 망들을 연결해준다.
  ==> 전화망과 Internet을 연결